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원도 원주 오크밸리 근처 가볼만한곳, [뮤지엄 산] – 자연 속에서 만나는 거대한 예술 공간

나의 아지트/가볼만한곳

by Mr. BlueJoy 2025. 4. 19. 10:00

본문

반응형

강원도 원주 오크밸리 근처 가볼만한곳, [뮤지엄 산] – 자연 속에서 만나는 거대한 예술 공간

강원도 원주 여행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곳, 바로 뮤지엄 산(Museum SAN)입니다. 뮤지엄 산은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 타다오’의 설계로 완성된 곳인데요, 산속의 미술관이라는 별명이 어울릴 만큼, 이곳은 자연에 녹아든 건축과 예술이 어우러진 공간이에요. 이름이 왜 SNA일까 궁금했었는데, 여기서 산은 Mountain이 아닌, Space Art Nature의 앞 글자를 딴 SAN이라고 합니다. 

인스타에서 빨간 조형물이 눈에 띄었던 곳인데 건물 외관도 멋지지만 주변의 산과 숲, 물길과 햇살이, 그리고 실내에 쏟아지던 빛까지... 정말 멋지다는 말을 넘어 감동적인 곳입니다. 도시에서 벗어나 한적한 시간을 즐기고 감성 충전을 하고 싶다면 꼭 한 번 들러보시길 추천드려요.


📍기본 정보

  • 장소명: 뮤지엄 산 (Museum SAN)
  • 위치: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지정면 오크밸리 2길 260
  • 운영 시간: 매일 10:00 ~ 18:00 (입장 마감 17:00) / 매주 월요일 휴관
  • 주차: 넓은 전용 주차장 무료 이용 가능
  • 관람요금 : 패키지 구성에 따라 23,000원~46,000원 수준


 

🎯 특장점

1. 건축 그 자체가 작품인 공간

뮤지엄 산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공간미예요. 입구부터 쭉 이어진 녹색 숲의 느낌과 나무들에서 콘크리트와 빛, 물이 만들어내는 명상적인 분위기가 매력적입니다.

뮤지엄 산 공간 구성

전시관 가는 길에 걷는 워터가든, 그리고 스톤가든을 지나며 마치 하나의 예술작품을 따라가는 느낌이 들었어요.

본관은 네 개의 윙(wing) 구조물이 사각, 삼각, 원형의 공간들로 연결되어 대지와 하늘을, 사람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건축가의 철학을 담았다고 합니다. 자연 속에 예술이 스며든 느낌이랄까요. 둘러볼수록 감탄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 어디에서 찍어도 인생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2. 다채로운 전시 콘텐츠

출처 : 뮤지엄 산 홈페이지

종이박물관(Paper Gallery)

종이의 역사와 예술적 가치를 보여주는 전시로, 글쓰기 재료에서부터 종이의 탄생과 서양으로의 전파, 제지 기술의 발전 그리고 우리의 한지 제작 기술에 대한 정보를 다양한 유물과 시각자료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된 종이 공예품을 통해 섬세하게 표현한 선조들을 미감과 종이의 실용적 가치를 느낄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흥미롭고 다양한 시선이 녹아 있어요.

출처 : 뮤지엄 산 홈페이지

제임스 터렐관

빛의 예술로 유명한 제임스 터렐의 상설 전시관은 별도 입장권이 필요하지만, 정말 강추합니다. 눈으로 보는 예술을 넘어서 몸으로 느끼는 설치 미술의 진수를 경험할 수 있어요. 특히 하늘과 제한된 공간, 빛과 어둠이 만들어낸 모호한 경계는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것 같습니다. 단, 입장 인원 제한이 있고, 8세 미만 아이는 15:00 타임에 부모님과 동반입장만 가능합니다. 

 

기획 전시

상시 전시도 좋지만, 계절마다 바뀌는 기획 전시도 수준이 높고 흥미롭습니다. 특히 가족 단위나 예술에 관심 많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전시 관련 해설도 따로 진행되고 있으니 시간에 맞춰 관람하면 콘텐츠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힐링 그 자체, 뷰 맛집

뮤지엄 산은 전망이 정말 좋아요. 멀리 보이는 산자락, 흐르는 물, 고요한 숲의 소리까지… 마치 자연 안의 갤러리에 온 기분이 들었어요. 내부에 카페가 있기는한데 자리 경쟁(?)이 치열해서, 그냥 주변을 조용히 산책하면서 힐링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추천 이유

✔️ 예술과 자연을 동시에 즐기고 싶은 분
✔️ 조용하고 감성적인 데이트 코스를 찾는 연인
✔️ 아이와 함께 교양 있는 나들이를 계획 중인 가족
✔️ 사진 찍기 좋아하는 감성러들(인생샷 한가득 얻을 수 있습니다)


📝 뮤지엄 산, 방문 후기 요약

뮤지엄 산하나의 거대한 미술관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자연 속에서 나를 돌아보고 힐링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바쁜 일상에 지쳤다면, 원주의 뮤지엄 산에서 하루쯤은 느리게 걷고, 깊이 바라보고, 조용히 머물러보세요. 분위기 좋은 카페도 있고, 인근에 오크밸리 리조트와 연계해 1박 2일 여행으로도 딱 좋습니다. 예술과 자연, 그리고 평온함이 있는 그곳, 뮤지엄 산. 강력 추천드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